아이스크림 소셜 (a.k.a. 박사과정 간담회) 후기
안녕하시렵니까? 이번엔 이전 포스트에 이어 재빨리 인사드리는 axlab 블로그지기 입니다~!
요 바로 앞 포스트인 Chan Kim Product Designer 연사님 특강(바로가기)을 보고오신 분은 이 행사에 바로 이어서 박사과정 간담회도 있었다는 점을 놓치지 않으셨을텐데요~!
Figure 1. (좌) 특강 포스터, (우) 박사과정 간담회 포스터
네 바로 그렇습니다. 이번 포스트는 7월 16일에 있었던 또다른 행사, 바로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박사과정 간담회에 관련된 포스트 랍니다 🤩🤩🤩 (Figure 1 (우))
오교수님은 현재 정보대학원 박사과정 주임교수를 맡고 계시기도 한데요, 그래서 이번 여름 방학중에 박사과정 학생들을 격려도 하고, 불편한 점은 없는지 이야기도 나눠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것 같아서 이런 간담회 자리를 준비하게 되셨다고 합니다. 물론 이 행사는 axlab에만 해당되는 건 아니고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전체를 대상으로 한 행사였답니다~
그렇담 “아이스크림 소셜(Ice Cream Social)” 이라고 붙은 이름표는 무엇이냐 하면, 사람들이 모이고 서로 얘기도 나누는 자리이니만큼 화기애애 하게 아이스크림, 커피 등등도 같이 먹으면 좋을것 같다는 생각에 불러온 또다른 행사 컨셉 이라고 하네요🍦🍧🍨!
마침 ChatGPT에게 아이스크림 소셜이 뭔지 물어봤습니다 (Figure 2).
Figure 2. ChatGPT에게 물어본 ‘아이스크림 소셜’
네 뭐 암튼 그렇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이벤트는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박사과정 간담회… 그런데 이제 아이스크림을 곁들인…!” 정도가 되겠습니다.
Figure 3. 초창기 행사 컨셉도… (created by ChatGPT, prompted by Prof. Oh)
아무튼 2주 전 쯤부터 홍보된 이 행사엔 (Figure 3), 아무도 오지 않으면 어쩌지…? 🥺🥺🥺 하는 교수님의 우려와는 달리 그래도 많은 박사과정 학생들이 참여를 해주었어요~ 😀😀😀 (Figure 4)
Figure 4. 디즈니 스타일로 만들어본 간담회 이미지
그리고 교수님들 중에서는 김범수 교수님, 그리고 이웅섭 교수님께서 자리를 해주셨습니다.
(농담 안하고) 제가 진짜 좋아하는 두분 교수님이 오셔서 정말 너무너무 신이 났답니다 :)
아, 그리고 물론 전체 행사 호스트는 오교수님께서 맡아서 진행해주셨습니다.
Figure 5. 배스킨라빈스 31 아이스크림 옹기종기팩s
행사 시간에 맞춰 간단회 장소인 이윤재관 707호에는 엄청나게 많은 아이스크림들이 깔려 있었어요~ (Figure 5) 🍦🍧🍨 오교수님께서 배스킨라빈스에서 하나하나 직접 다 골라서 주문한거라고 하네요… 교수님… 이런 허드렛일은 이제 저희에게 좀 맡기세요 😭
애시당초 행사 홍보에는 “요아정 급 아이스크림 제공될 예정” 이라고 써있었는데, 요아정에 미쳐있는 저로선 그거시 사알짝… 아쉽습네다… 😭😭😭 그치만 제 최애이자 전국민 에일리언 만들기 앞장서는 “엄마는 외계인 👽👽👽”을 한입 먹자마자 갑자기 다시 태어난 것 마냥 아쉬움은 리셋 되었답니다.
Figure 6. 라본느타르트 미니 타르트s (sponsored by 김범수 교수님)
아, 그리고 아이스크림이 다가 아니었어요~! 김범수 교수님께서 특별히 “라본느타르트”에서 타르트를 엄청 많이 주문해 주셨어요 (Figure 6)! 라본느타르트라 함은 블루리본을 쓸어 담아온 연대 동문 유일의 맛집 오브 맛집 이랍니다. 😋😋😋 제가 진짜진짜 좋아하는 곳인데, 이렇게 다양한 타르트를 맛볼수 있게 되어너 너무 행복했답니다! 특히 저 무화과맛 타르트가 진짜 넘 맛있어요 ㅠㅠ 김범수 교수님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
Figure 7. 커피핀 TOGO BOXs
아이스크림과 타르트만 먹으면 목이 뻑뻑할까 걱정을 하셨는지, 오교수님께서 따뜻한 커피도 왕창 주문해주셨습니다 (Figure 7). 원래 얼죽아가 대세긴 할테지만, 찬음식엔 따뜻한 음료가 최고의 궁합이라서, 센스가 오졌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대 후문 정류장에 터줏대감이었던 커피빈이 문닫고 나서, 정말 오랜만의 커피빈 인데요! 커피빈의 보라색 패키지가 원우회장님의 라벤더 빛 팬츠 색상과 깔맞춤이 되어서 유독 더 돋보이는 것 같습니다~
Figure 8. “YONSEI GSI PHD” 레터링 케이크
아, 그리고 대망의 메뉴가 하나 더 있었으니, 바로 이 행사를 위해 준비된 레터링케이크 였는데요 (Figure 8)! “때가이르매” 라는 곳에서 오교수님이 주문하셨다고 합니다~ 박사과정의 날이다 보니 “YONSEI GSI PHD” 라는 레터로 요청하셨다고 하구요, 마침 연세 컬러인 쨍한 블루 바탕에 흰색 레터로 디자인을 선택하셨다고 해요 ㅎㅎ 오교수님 센스가 아주 그냥 next level, 광야까지 뻗어 나가버리셨다는… 👍👍👍 (이쯤되면 이거 블로그지기 오교수님인거 아니냐… 하는 의심이… 😅😅😅)
Figure 9. 연꽃초에 불을 붙이다!
자, 다음은 오교수님께서 쿠팡에서 전날 주문하셨다는 “연꽃초”가 등장하시겠습니다 (Figure 9). 불이 붙으면 연꽃 모양으로 활짝 펴지며 그 옛날 4화음 핸드폰 벨소리 같은 생일축하합니다 노래가 흘러나온다는, 그러나 때려 부수지 않으면 꺼지지 않는다는, 😱😱😱 그 공포의 연꽃초 되시겠습니다.
오교수님이 초에 불을 붙이자, 약간은 느닷없이 촛불 세리머니가 시작이 되었는데요!
Figure 10. 어딘가 어설프지만 활짝 핀 연꽃초
초에 불이 붙자 연꽃이 활짝 만개하면서 아주 아름다운 형상이 되었답니다~ (Figure 10) 뭔가 근데 여기저기 플라스틱에 불이 옮겨 붙은것 같은 어설픔이 있었지만 그래도 이것은 마치 활짝 피어나게 될 박사과정의 앞날을 예고한달까…! 뭔가 그런 약간의 스침이 살포시 지나간 것 같았답니다! ㅎㅎ
그렇지만 뭔가 현장에서의 분위기가 사진으로만은 잘 전달되지 않는 것 같아서. 아래 영상들도 추가해봤습니다.
먼저 연꽃이 펴질때, 뜨거운 함성(???) 이 함께한 영상입니다 ㅎㅎ 👇👇👇
뭔가 약간의 난데없음이 느껴지는 그런 영상입니다. ㅎㅎ
다음은 모두 활짝 핀 연꽃초 앞에서 이 행사를 축하하는 박수를 치던 순간의 영상입니다! 👇👇👇
역시나 약간은 뭐가 어색시란 ㅋㅋ 느낌이 듭니다! ㅎㅎ
마지막 영상은 뭔가 심심해 보여서 요즘 가장 인기많은 동영상 생성형 AI인 Google Veo3를 이용해 효과를 넣어본 영상입니다. ㅎㅎ
프롬프팅은 다음과 같이 해봤습니다.
“Please create a video where the flower-shaped candle in this image rapidly bursts open like a lotus flower, unfolding its petals very quickly. As it opens, the flame inside instantly transforms into a human-shaped figure made of fire, which then starts dancing with intense, explosive energy—moving wildly and powerfully in perfect sync with a fast, upbeat K-pop track playing in the background. The fire figure should dance with excitement and joy, delivering an energetic, visually striking performance.” 👇👇👇
신나게 불타오르는 불꽃을 보니, 이런 말을 하고 싶네요 ㅎㅎ
“박사과정 친구들아~ 아주 우리 그냥 불꽃이 되어서 한몸 불살라 보자~! 공부도, 논문도, 학위도 모두모두 🔥🔥🔥”
(오글거려서 잠시 손발 사라짐… 😭😭😭, 10분만 쉬었다가 다시 써보겠습니다… )
곧이어 오교수님이 준비한 여러가지 세션들이 진행되었습니다.
Slido 를 이용해서 박사과정들로부터 여러가지 질문들, 그리고 의견들을 취합을 했구요, 이후 ‘멘토에게 묻는다’, ‘건의사항’, ‘Q&A’ 코너 등을 통해서 여러가지 토론이 이루어 졌어요~ 오교수님, 이웅섭 교수님, 김범수 교수님께서 여러가지 질문에 답변도 해주시고 또 여러 조언들도 많이 해주셨습니다.
새삼 들어보니 박사과정 친구들 정말 고생이 많더라구요 ㅠㅠ 의견이 잘 정리되어서 보다 원활하고 성공적인 박사과정을 마칠 수 있도록 학사에 잘 반영되면 좋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무래도 이런 자리가 있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너무너무 소중한 시간이었던것 같답니다! 🙏
Figure 11. 격려 말씀 해주시는 김범수 교수님
끝으로 이번 행사에 여러가지 지원을 해주신 김범수 교수님께서 정보대학원 박사과정 학생들에게 격려의 말씀을 해주셨답니다~! 너무너무 피가되고 살이 되는 시간이었어요~ 😀😀😀
이번 행사는 ‘아이스크림 소셜’ 이라는 부제에 맞게, 박사과정 들 간의 교류 자체도 중요한 목적 중에 하나였는데요. 그동안 랩별로 박사과정들이 교류할 기회가 많지 않았었는데, 아이스크림을 먹으며 서로 이야기하는 시간도 가질 수 있었답니다!
Figure 12. 아이스크림을 먹으며 오랜만에 서로 인사하는 정보대학원 박사과정생들을 지브리 풍으로 표현한 그림
여러분들의 초상권은 소중하기에 ^^ 상당부분 생성형 AI에게 이미지를 맡겨보았답니다 ㅎㅎ (Figure 12)
마지막 순서론 참석한 모든 분들이 앞에 나와서 단체샷을 찍었답니다~ (Figure 13)
Figure 13. 연세대학교 정보학원 박사과정 간담회 단체샷 (근데 South Park 스타일을 곁들인…!)
이렇게 제 1회 연세대학교 박사과정 간담회가 마무리 되었답니다~ 오교수님께서 처음 걱정하셨던것보다는 그래도 나름 선방했던 행사이지 않았나 하는 생각입니다.
앞으로도 axlab 뿐만 아니라 정보대학원 내 여러 학생들이 함께 교류하고, 의견 나누는 기회가 많았지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
오교수님께서 진행중에 한학기에 한번 정도 하겠다고 질러두셨으니, 아마 2회는 겨울방학에 개최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가져봅니다.
그럼 다들 뜨거운 여름 조심하시기 바라며, 오늘 블로그지기는 여기서 인사드리겠습니다~ 👋👋👋
다음에 또 봐요!
(🎵🎵🎵 아… 그리고 진짜진짜 마지막으로…! 오교수님께서 행사때 틀려고 SUNO AI로 만들어서 준비했다가 차마 너무 오글거려서 도저히 못틀었다는… 박사과정 응원가 “YONSEI GSI PHD ICECREAM” 아래에 살짝 첨부해 봅니다 😭😭😭 다들 손발 사수하세용 ^^!)